헛구역질 원인 방치하면 큰일납니다!

on

임신도 아닌데 헛구역질 원인 무엇일까?

헛구역질 때문에 고생이신가요? 임신도 아닌데 당황스럽게 나오는 헛구역질로 오해를 받는 상황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이는 외부요인으로 인해 인체를 방어하기 위함이고 몸 내부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한 번은 겪어보았을 헛구역질 원인 및 관련 질환을 살펴보시고 건강도 꼭 지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헛구역질 나는 원인

헛구역질 원인은 여러가지로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 몇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기능저하

몸이 피로하면서 입맛이 없고 메스꺼움과 구역질을 동반한 증상이 있으면서 심할 경우 토하기도 하면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간에 해독이 잘 되지 않으면 몸에 가스가 차는데 이 가스는 위 압력을 증가하게 만들어 헛구역질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몸에 생채기가 많이 난다거나 염증이 자주 생기는 것 같은 느낌이면 간 기능 저하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지방간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압상승

구역질은 나지만 구토의 증상까지 동반되지 않는다면 뇌압 상승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서 눈에 통증과 두통이 오면서 속이 매슥거리고 헛구역질이 납니다. 

이 외에도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구토는 스스로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 증상에 구분이 필요합니다. 구토물에 쓴 맛이 없고 소화되지 않는 음식물일 때는 식도 협착이나 뇌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심한 구토를 하면 바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위 역류성 질환

특히 아침에 나타나는 헛구역질 증상은 만성 위염,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양치질을 하면 산이 역류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위벽이 헐어 위산과다가 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메스껍고 체한 기분이 들면 위의 문제 뿐 아니라 담낭, 간장, 췌장, 십이지장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 및 원인일 수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게 좋습니다,.

정상적인 반사작용 

양치질 중에 구역감을 느끼거나 토하는 경우는 입안 깊숙이 칫솔이 닿아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체질적으로 비위가 약한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정신적인 헛구역 유도가 발생하였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구역감이 더 심하게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담배의 니코틴이 혈액의 산소공급을 저하시키면서 일산화탄소를 증가해 일시적으로 구역질과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담배연기가 인후두 부위를 자극해 신경반사에 의한 헛구역질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집안의 재물운 막는 달력 위치 기억하세요!

달력 위치로 재물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안의 재물운 달력 위치로 바뀔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에 있는 물건 중 하나가...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