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도 아닌데 헛구역질 원인 무엇일까?
헛구역질 때문에 고생이신가요? 임신도 아닌데 당황스럽게 나오는 헛구역질로 오해를 받는 상황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이는 외부요인으로 인해 인체를 방어하기 위함이고 몸 내부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한 번은 겪어보았을 헛구역질 원인 및 관련 질환을 살펴보시고 건강도 꼭 지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헛구역질 나는 원인
헛구역질 원인은 여러가지로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 몇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기능저하
몸이 피로하면서 입맛이 없고 메스꺼움과 구역질을 동반한 증상이 있으면서 심할 경우 토하기도 하면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간에 해독이 잘 되지 않으면 몸에 가스가 차는데 이 가스는 위 압력을 증가하게 만들어 헛구역질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몸에 생채기가 많이 난다거나 염증이 자주 생기는 것 같은 느낌이면 간 기능 저하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지방간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압상승
구역질은 나지만 구토의 증상까지 동반되지 않는다면 뇌압 상승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서 눈에 통증과 두통이 오면서 속이 매슥거리고 헛구역질이 납니다.
이 외에도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구토는 스스로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 증상에 구분이 필요합니다. 구토물에 쓴 맛이 없고 소화되지 않는 음식물일 때는 식도 협착이나 뇌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심한 구토를 하면 바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위 역류성 질환
특히 아침에 나타나는 헛구역질 증상은 만성 위염,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양치질을 하면 산이 역류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위벽이 헐어 위산과다가 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메스껍고 체한 기분이 들면 위의 문제 뿐 아니라 담낭, 간장, 췌장, 십이지장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 및 원인일 수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게 좋습니다,.
정상적인 반사작용
양치질 중에 구역감을 느끼거나 토하는 경우는 입안 깊숙이 칫솔이 닿아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체질적으로 비위가 약한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정신적인 헛구역 유도가 발생하였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구역감이 더 심하게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담배의 니코틴이 혈액의 산소공급을 저하시키면서 일산화탄소를 증가해 일시적으로 구역질과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담배연기가 인후두 부위를 자극해 신경반사에 의한 헛구역질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