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사마귀 없애는 꿀팁

피부 사마귀 꼭 제거하세요.

피부 사마귀 놔두면 퍼질 수 있습니다.

피부에 딱딱하고, 거칠게 튀어나온 사마귀는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특히 사마귀를 자꾸 만지면 바이러스가 전파돼 다른 피부 부위에도 사마귀가 생깁니다. 사마귀를 티눈이나 다른 피부 트러블로 오인해서 자극하기도 하는데 사마귀는 재발도 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은근히 신경쓰이는 사마귀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사마귀란?

사마귀

사마귀는 대부분 피부 표면이 꺼칠꺼칠하게 튀어나온 모양으로 발생하는데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표면이 매끈하거나 두께가 납작할 수도 있고, 기미처럼 보일 수 도 있는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사마귀를 계속 만지거나 자극하면 피부의 다른 부위에도 사마귀가 옮습니다.

특히 피부에 상처 부위가 있으면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해서 사마귀가 더 잘 생깁니다.

사마귀 발생 원인

사마귀가 신체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는데 주로 손이나 발에 발생하며 얼굴이나 생식기에도 발생합니다.

사마귀를 일으키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는 현재까지 수십 종류가 발견됐는데 감염된 HPV 종류에 따라 몇 가지로 나뉩니다.

사마귀 종류

크게 일반 사마귀, 편평 사마귀, 발바닥 사마귀, 첨규(뾰족) 콘딜로마 등이 있습니다.

  • 일반 사마귀 :가장 흔한 유형으로, 표면이 거친 구진이 몇 개 돋아나서 서서히 커지며 어린이에게 많이 관찰되며, 성인이 되면 발생 빈도가 낮고 사마귀 수도 줄어듭
  • 편평 사마귀 : 기미처럼 보일 수 있고 얼굴이나 팔‧다리에 오톨도톨한 작은 돌기가 발생.
  • 발바닥 사마귀 : 발바닥 안쪽으로 파고들어서 표면으로 튀어나와 있지 않고 티눈과 비슷
  • 첨규(뾰족) 콘딜로마 : 성관계에 따른 감염증의 일종으로 외음부‧항문의 점막과 피부 사이에 발생

사마귀 치료해야 하는 이유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 사마귀는 신체 면역작용에 의해 4~5년 뒤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감염으로 손톱 아래에 파고들거나 암 발생에 관여하는 것도 있어서 피부과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인 사마귀는 치료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마귀 치료는 사마귀의 종류, 크기, 위치, 크기, 숫자,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서 치료합니다.

사마귀 치료방법

사마귀는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약물 도포하는 기본적인 치료와 냉동치료, 전기 절제술, 레이저,면역요법 등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집니다.

사마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마귀를 만지거나 자극하지 말고 어린이는 손에 발생한 사마귀를 입으로 빨지 않도록 합니다.

배우자가 성기에 사마귀가 있으면 성관계를 피하고, 검사와 치료를 받으며 발바닥 사마귀가 있으면 걸을 때 통증을 줄이기 위해 편안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