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에 적힌 숫자가 의미하는건 뭘까?
플라스틱 사용하기 너무 편리한 용기입니다. 요즘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자는 의미에서 많은 분들이 다시 사용하는 일도 다반사입니다.
그런데 이런 플라스틱 용기도 재 사용하면 안되는 제품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재사용이 가능한 종류가 있는 반면에 독성이 있어 사용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플라스틱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지 않는 플라스틱은 바로 정리해서 버리는게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플라스틱에 적힌 숫자의 의미를 알아봐야겠죠? 아래서 바로 살펴보세요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폴리에틸렌 및 테레프탈레이트 (PET 및 PETE)
폴리에틸렌 및 테레프탈레이트로 표기된 제품입니다. 생수병, 음료수 병, 그 외 투명한 페트병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단한 유색의 경우는 변성 PET로 어떠한 화학 물질이 들어있는지 확인이 될 수 없어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일상생활에선 재사용도 박테리가 번식이 쉬워 되도록 사용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라벨입니다.
재활용을 할 수 있도록 라벨을 쉽게 뜯을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은 재활용이 가능하고 라벨이 페트병에 딱 달라붙어 제거할 수 없는 페트병은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고밀도 폴리에틸렌
주로 장난감, 물통, 세제 용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활용이 되며 독성에도 안전합니다. 내열 온도가 높아서 전자레인지 사용도 가능한 용기입니다.
폴리염화비닐
열에 노출되면 독성가스와 환경호르몬이 다량으로 방출됨과 동시에 모양이 쉽게 변형될 수 있어 절대로 열을 가하면 안됩니다.
주로 합성피혁으로 만들어진 가방, 신발, 벨트, 우비 등이 포함되며 재활용 또한 되지 않습니다.
저밀도 폴리에틸렌
저밀도 폴리에틸렌 제품은 비닐봉지, 필름, 포장재처럼 투명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열에 노출이 쉽고 재활용이 어려워 지구를 생각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폴리프로필렌
주로 밀폐용기, 주방용품, 자동차 내장재 컵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열 온도가 매우 높아서 고온에서도 변형이 쉽지 않고 환경호르몬 노출 또한 걱정이 없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의료 장비를 만들 때 사용되기도 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