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 섭취로 통풍 증상 관리하세요!
통풍 말로 하기 힘든 엄청난 고통입니다. 바람만 스쳐도 고통이라는 통풍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요산이 축적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배출되지 못한 요산이 관절 주변에 쌓이면서 발생됩니다. 요산을 현미경으로 보면 날카로운 결정체라 엄청난 고통이 수반되는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통풍 증상에 좋은 음식 및 채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뿐 아니라 야채는 몸에도 좋으니 증상이 없는 분들도 미리 섭취해서 관리하는게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통풍 증상
통풍은 요산이 축적되어 생기는 병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요산은 결정체가 날카로워 우리 몸에 연골 및 힘줄 등에 염증을 만들어 냅니다.
찌르는 듯한 고통이 수반되기에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한자어로 통풍이라 불립니다. 보통 40대 이상의 남성에 많이 발생됩니다.
엄지발가락에 증상이 나타나며 요산 수치가 올라가면 신장에 요산결석이 생길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그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며 발꿈치나 팔꿈치 등에도 통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요산 정상 범위는 7mg dL이며 남자는 7.5mg dL 일때, 여성은 5.8mg dL일 때 통풍을 의심합니다.
통풍에 좋은 야채
통풍이 있다면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야채를 섭취함으로써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 요산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퓨린이 적은 야채를 섭취하는게 관건입니다.
양파
양파에 있는 퀘르테닌 성분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
통풍에 효과적인 야채로는 미나리가 있습니다. 퓨린이 적은 야채를 섭취해야 하는데 미나리가 저격이라 통풍 환자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은 야채 중 하나입니다.
미나리 또한 요산 수치를 낮추는 역활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주기에 통풍 환자는 물론 통풍을 예방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칼리 성분인 미나리가 몸 안에 요산을 빠르게 배출시켜 줍니다.
감자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야채입니다. 탄수화물이지만 식사대용으로 감자를 섭취한다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자는 먹기에도 편하고 남녀노소 좋아하는 간식 및 음식이면서 통풍 환자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는 야채입니다.
토란
몸의 염증을 제거해주고 통풍에도 도움을 주는 토란은 요산을 중화시켜주고 요산의 독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산 수치도 낮추고 몸의 염증을 제거해주며 관절에도 특히 좋습니다. 이 밖의 오이, 다시마, 당근 등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