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하는 샴푸 방법 알려드립니다.

on

탈모 예방 샴푸방법만 바꿔도 가능합니다.

탈모! 이제는 중년 남성만의 고민이 아닙니다!

요즘은 나이와 상관없이 탈모 증상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탈모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 특히 젊은 세대와 여성 탈모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샴푸를 써보고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도 먹어보고, 비싼 약이나 탈모 치료를 받아보지만 한 번 시작된 탈모를 멈추기란 여간 쉽지 않습니다.

사소하지만 소중한 나의 머리카락을 지키기 위해 탈모에 나쁜 습관과 예방법을 확인하시고 탈모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탈모 유발하는 원인과 나쁜 습관

탈모

탈모의 원인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유전뿐 아니라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환경호르몬 등 그 이유가 다양합니다.

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에서 무심코 한 행동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잘못된 샴푸 방법

머리를 감을 때 샴푸를 많이 짜서 사용하면 오염물질이 잘 제거된다고 듬뿍 짜서 머리를 감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샴푸는 두피 건강에 해로워 본인의 머리숱에 맞는 적절 양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샴푸는 손에 짠 후에 두피에 바로 문지르지 말고 양 손으로 충분히 비빈 후 거품이 많이 나면 머리카락 전체에 골고루 묻혀서 감습니다.

또한 머리 감을 때 손톱으로 두피를 긁으면 상처가 날 수 있고 손톱이 길거나 손을 자주 닦지 않아 손톱 사이에 세균이 많다면 두피가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머리 감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손의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마사지하듯이 감는 것이 좋습니다.

2. 잘못된 건조방법

머리를 말릴 때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는 것은 두피의 온도를 높이고 모낭에 자극 줘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바람 대신에 찬바람이나 자연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머리를 전혀 말리지 않고 방치해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두피가 습해지면 정수리에서 냄새가 나거나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이 되어 지루성 두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오랫동안 같은 가르마

가르마를 탄 부분의 두피가 자외선에 노출되고 약해져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에 과도한 자외선이 노출될 경우, 두피 손상은 물론 탈모를 유발할 수으니 가르마의 방향을 자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침에 머리 감기

아침에 머리를 감으면 머리의 좋은 유분이 씻겨 자외선에 두피가 상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우리 몸은 수많은 미세먼지 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노폐물이 모공을 막을 수 있으므로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반드시 샤워를 하고 머리를 감도록 합니다.

5. 불규칙한 영양섭취

끼니를 대충 때우는 것은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근에도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돼야 건강한 머리카락이 만들어집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탈모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영양가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6. 음주와 흡연

술을 마시면 몸의 열이 올라가는데 알코올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두피의 열도 함께 올려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안주로 먹는 기름진 음식도 두피에 지방을 쌓이게 해 탈모를 유발합니다. 담배의 니코틴과 타르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킨고, 혈액의 흐름을 막아 탈모를 악화시킵니다.

탈모 예방법

  1. 머리를 감기 전에 빗질을 꼼꼼하게 해주고, 두피와 머리카락에 묻은 먼지를 충분히 물로 씻어서 제거한 후에 샴푸를 해야 합니다.
  2. 뜨거운 물은 두피의 큐티클 층과 단백질이 손상되어 모발이 약해질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감는 것이 좋습니다.
  3. 햇볕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쓰고,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할 때는 머리에서 멀리 떨어뜨려 자연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4.  되도록이면 머리는 저녁에 감아 하루에 쌓인 먼지와 노폐물을 꼼꼼하게 씻어내고 자도록 합니다.
  5. 목덜미부터 두피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두피에 혈액이 잘 공급될 수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 자세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듭니다.
  6. 건강한 모발을 위해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 달걀 등과 미네랄이 가득한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비타민이 많은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 5가지와 제거방법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은 이렇습니다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 알고 계신가요? 독소가 있다면 먼저 알 수 있는...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