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식후에 마시면 안되는 이유 왜 그럴까?

on

식후 커피가 ㅇㅇㅇ의 원인이다!

식후 커피 안 마시면 속이 개운하지 않은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점심시간에 식사를 하고 테이크아웃 커피 한잔은 손에 꼭 들고 사무실에 들어와야 할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매일 식후에 마시고 있는 커피가 식도염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직장인에게는 특히 커피는 생명수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도대체 왜 커피가 식도염의 원인이 되는 것인지 이유가 무엇인지 오늘 살펴보도록 하갰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커피 성분

커피에는 탄닌 성분이 있습니다. 탄닌은 음식의 철분이나 칼슘에 흡착되어 체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특히 철분 음식물은 섭취가 쉽지 않은데 커피로 인해 방해까지 받으면 철분이 부족해져 만성피로는 물론 빈혈 등 다양한 후유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문제는 식후에 커피를 마시면 괄약근을 무력하게 만들어 식도염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식후 커피가 주는 부작용

우리 몸에는 50개 이상의 괄약근이 존재하게 됩니다. 식후 커피는 위장의 괄약근에 손상을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위장의 괄약근은 식도와 위장을 연결하는 밸브라고 할 수 있는데 밸브가 작동이 잘 되어야 위산이 역류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게 됩니다.

커피 속에 있는 카페인이 괄약근 활동을 저해 시키고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산 역류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즉 식도 괄약근의 탄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카페인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17세기에는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약국에서 커피를 구매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누가 어떻게 먹느냐, 언제 먹느냐에 따라 득이 되기도 해가 되기도 합니다.

커피 언제 마시는게 좋을까? 

특히 안 좋은 습관으로 위벽이 상해있는 상태에서 커피까지 곁들인다면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은 훨씬 더 높아지게 됩니다.

블랙커피로 식후 30분에 먹는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아침에 잠을 깨기 위해서 마셔온 커피가 오히려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 시킵니다.

굳이 마셔야 할 시간을 정한다면 몸과 마음이 편한 자유 시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제일 마음 편한 시간은 주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커피와 식도염에 관련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집안의 재물운 막는 달력 위치 기억하세요!

달력 위치로 재물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안의 재물운 달력 위치로 바뀔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에 있는 물건 중 하나가...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