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 때 받을 수 있는 관리비 환급금 꼭 챙기세요!

on

이사할 때 관리비 환급금 꼭 챙기세요!

이사할 때 받을 수 있는 관리비 환급금 무엇일까요?

이사는 집을 옮기기 때문에 보통 신경써야 할 것이 아주 많습니다. 이사를 많이 다니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각종 세금을 비롯해 인터넷과 주소이전 이것저것 정산해야 하는 금액들이 자잘하게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돌려받아야 하는 환급금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사 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놓치고 있는 관리비 환급금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내가 세입자인 경우

이사

1. 장기수선충당금 환급

아파트나 오피스텔 거주자라면, 이사 갈 때 관리비 정산시 장기수선충당금은 꼭 환급받아야 합니다.

‘장기수선 충당금’은 공용시설이 노후화, 혹은 교체가 필요할 때 들어가는 비용을 미리 걷어두는 관리비입니다. 이는 세입자가 아닌 집주인이 내는 관리비입니다.

세입자는 평상시 관리비에 고지되는 장기수선 충당금을 기타 관리비와 함께 납부한 후 임대 기간이 끝나고 관리비 정산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 소멸 기한 3년이므로, 3년 이내의 것은 10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사 시 못 받으셨다면, 3년 이내의 ‘장기수선 충당금’은 이사 후에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계약 연장 시 3년 이후의 것은 못 받을 수 있으니 꼭 중간 정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그 외 세입자(임차인)가 내지 않아도 될 관리비

장기수선 충당금 외에도 세입자가 내지 않아도 되는 관리비가 있습니다.

  • 보험료
  • 회계감사비
  • 도로교통유발부담금
  • 비이용 시설사용료
  • CCTV 설치유지비용
  • 환경부담 개선금 등.

주택법과 환경개선 부담금법, 도로교통정비 촉진법, 민법 제623조, 공정거래위원회 권고 등에 의거하여 집주인(임대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를 모르고 장기수선 충당금만 받고 이사 가는 경우가 많은데 꼭 돌려받으시기바랍니다.

집주인이 중간에 바뀐 경우

사는 도중 주택이 매매되어 집주인이 바뀌었다고 해도 당연히 새로운 집주인에게 전부 청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집주인인 경우

집을 보유하고 있다가 매매시(파는 사람)에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있습니다.

선수관리비 환급

집을 팔 때는 집값과 별도로 선수관리비(관리비 예치금)을 꼭 받아야 하는데 선수관리비는 아파트 입주 시에 관리비 예치금이라는 이름으로 미리 내는 관리비입니다.

요즘은 부동산 거래 시 관리비 예치금도 포함해서 매매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집을 매매하게 되면 한 곳에 오래 거주하게 되는데 이사시에 관리비 예치금을 깜박하기 쉽습니다.

매도하시는 분은 꼭 기억하시고, 특히 매수하시는 분은 2중 납부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도로 주정차선 종류와 단속시간 알려드립니다!

도로 주정차! 알고만 있어도 과태료 안냅니다! 도로 주정차선! 꼭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데서나 주정차를 하게 되면 과태료 폭탄을 맞을...

올리브영 재고확인 방법 10초만에 가능 해요

올리브영 재고확인 방법   올리브영 재고확인 방법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올리브영 물건을 많이 구매 합니다. 자주 가는 매장이나...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