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카페인 섭취 효과 이렇습니다.

on

운동 전 커피, 마셔도 될까? 아닐까?

운동 전 카페인 섭취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커피를 마시면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하기 전 일정량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좋다고 합니다.

운동하기 전 대략 30분~60분 전에 1~2잔의 커피를 마시면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취약한 분들은 운동 전 커피가 마냥 달가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아침에 운동하는 사람들에겐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밤에 운동하는 분들에겐 카페인 섭취가 어려울 것입니다. 오늘은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볼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칼로리 소모

운동 전 카페인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한 그룹과 커피를 마시지 않고 운동을 한 그룹을 비교했던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운동 한 그룹이 운동 후 3시간 동안 약15% 이상의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근육 통증 완화

고강도 운동을 하기 30분 전 2~3잔의 커피를 마시면 근육 통증이 감소합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이 통증을 완화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더 높은 고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을 생기게 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가면 혈류 흐름이 30% 증가해 운동할 때 근육으로 원활한 산소 공급이 가능해 혈액순환을 돕기도 합니다. 

근육 보호 및 연료 보충

평소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나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동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이 근육의 손실을 막는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횡경막과 골격근 부위에도 발견이 되었습니다. 

운동 후 카페인을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글리코겐을 고갈시키는 운동을 한 후 탄수화물만 섭취하도록 하는 그룹과 커피와 함께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커피를 같이 섭취한 그룹이 66% 이상 빨리 글리코겐을 생성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지구력 강화

글리코겐이 높아지면서 체내 저장 되어 있는 글리코겐이 운동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운동하는 동안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글리코겐 때문에 더 강렬한 운동을 오래 할 수 있게 됩니다. 

식욕억제

특유의 씁쓸한 향으로 인해 커피를 마시면 식욕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 후 배가 고파져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참사를 커피를 마심으로 써 참사를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편도염에 좋은 음식 TOP5

편도염에 좋은 음식 TOP5 편도염에 좋은 음식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염이 발생하면 목에 통증이 심해 견디기 힘들 정도로...

도로 주정차선 종류와 단속시간 알려드립니다!

도로 주정차! 알고만 있어도 과태료 안냅니다! 도로 주정차선! 꼭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데서나 주정차를 하게 되면 과태료 폭탄을 맞을...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