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을 해도 치아가 누런 이유

on

깨끗한 치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치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웃을 때 하얗게 빛나는 치아는 보는 사람의 마음도 상쾌하게 합니다.

그런데 양치 습관과 관계없이 유독 치아가 누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매일 식사 후 꼬박꼬박 양치를 하지만 한번 누렇게 변한 치아 색은 하얗게 돌아오지 않아 속상할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양치질을 해도 치아가 누런 이유와 깨끗한 치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치아가 누런 이유

치아비교

1.식습관

평소 레드 와이나, 초콜릿, 녹차 등과 같이 함유된 색소가 진한 식품을 자주 먹으면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기 쉽습니다. 커피에도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성분인 타닌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커피를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는 습관을 가진 사람일수록 치아가 누렇게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배 속 니코틴이 치아의 미세한 구멍을 파고들고 표면에 달라붙어 치아를 변색시키기 때문입니다.

2.치아 구성

치아는 희고 투명한 법랑질이 연노랑 빛 상아질을 감싼 형태로 치아색은 법랑질과 상아질 두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아질이 두꺼울수록 치아가 노랗게 보이고, 반대로 법랑질이 두꺼우면 치아가 하얗게 보입니다.

유전적으로 누런 이를 갖고 있다면 상아질이 두꺼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없어도 나이가 들면서 법랑질이 닳아 치아가 누렇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깨끗한 치아 만드는 방법

이빨이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으려면 평상시 습관으로 바꿀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식사 후 빠른 양치

깨끗한 치아를 갖고 싶다면 식사 후 빠른 시간 안에 양치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색소, 당분·단백질 등이 결합되면서 끈끈하고 투명한 막 형태로 치아 표면에 붙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막은 시간이 지날수록 내부에 더 깊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안에 양치로 닦아 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식품 색소가 들어가면 치아 안쪽 층부터 변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커피, 초콜릿, 카레 등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을 먹었다면 최대한 빨리 양치하는게 좋습니다.

양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방법입니다.

2.식후 단단한 과일 채소 먹기

식후 디저트를 먹는다면 커피, 초콜릿 대신 사과·당근·샐러리와 같은 단단한 과일‧채소가 깨끗한 치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단한  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치아표면에 붙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단한 음식을 먹으면 여러 번 씹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침이 분비돼 치아표면을 헹구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후 커피를 꼭 마셔야 한다면 아메리카노 대신 라떼를 마시는 게 그나마 치아 변색을 막을 수 있는데요.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인 ‘카제인’ 성분이 변색을 예방하거나 변색 정도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30분 내에 마시고 마찬가지로 마신 후에는 곧바로 물로 입을 헹구도록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집안의 재물운 막는 달력 위치 기억하세요!

달력 위치로 재물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안의 재물운 달력 위치로 바뀔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에 있는 물건 중 하나가...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