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무보험 가격 및 보험 적용 어디까지

on

스케일링 비용 궁금하신가요?

스케일링 알아보고 계신가요? 1년에 1회에 한해서 스케일링 비용이 건강보험 적용되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석을 제거해서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해 꼭 필요한 시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꺼려지는 분들이 많아 잇몸 건강을 망치고 있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3~4개월 간격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1년에 1회 보험 적용이 될 때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스케일링 비용은 얼마일까요? 아래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스케일링 해야 하는 이유

스켈링은 치석 제거를 위한 것입니다. 치석은 치아와 잇몸의 경게선에 잘 침작됩니다. 이러한 치석이 잇몸을 자극하면 염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치은염이라 부르는 염증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잇몸이 붓고 양치를 할 때마다 출혈을 만들어 버립니다. 이는 풍치의 초기 증상이기도 하기 때문에 치석이 잇몸에 쌓이기 전에 미리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치석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 붓게 되는데 치아와 잇몸 사이도 벌어지게 만듭니다. 그러면 치아뿌리는 외부환경에 더욱 쉽게 노출이 되는데 이 부위가 4mm 이상 늘어나면 일종의 고인물이 되어 치주낭이 되는 것입니다.

스케일링 보험 적용 가격

스케일링은 2013년도까지 1회 5만원 가량의 가격이였습니다. 하지만 법이 개정되면서 기존에 금액에 비해 약1/3이 줄어들어 만 20세 이상이면 보험 혜택을 받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치과병원 규모에 따라 비용에 차이는 있지만 동네 치과를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보험 적용을 받아 약 15,000원~ 23,000원 사이입니다. 

종합병원 내 치과는 약26,000원이며 상급종합병원의 경우에는 약33,000원의 스케일링 비용이 발생합니다.

치과만 단독으로 하는 병원을 기준으로 의원, 치과병원, 종합병원 내 치과,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케일링 무보험 가격

스케링링은 1년에 1회에 한해서 보험 적용을 받아 위와 같은 가격이지만 2회차 부터는 비급여로 처리가 됩니다. 

치과의원급 기준으로 약 5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이나 소아는 병원의 재량에 따라 부분 스케일링으로 처방되어 비교적 저렴한 비용을 지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케일링 주의사항

스케일링을 한 후 잇몸이 벌어지고 차가운 물을 마시면 이가 시린 느낌이 들기도 하며 불편한 느낌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차차 나아지는 증상이지만 완화하기 위해 주의사항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스케링 후 식사를 바로 해도 될까? 고민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바로 식사를 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불소도포 치료를 동반한 스케일링을 받았다면 시간차를 두고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가 치아에 충분히 자리를 잡기까지 시간을 주기 위함입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시큼하거나 치아에 달라붙는 카라멜과 같은 간식, 매운 음식, 얼음이 들어간 차가운 음료 및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집안의 재물운 막는 달력 위치 기억하세요!

달력 위치로 재물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안의 재물운 달력 위치로 바뀔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에 있는 물건 중 하나가...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