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 알아보아요

on

비듬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

비듬 생기는 이유 그리고 비듬 없애는 방법 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또는 기름진 두피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비듬으로 불편을 경험합니다.

이 글을 읽고 비듬 생기는 다양한 원인 및 이유와 그 이유 별로 없애는 방법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비듬의 유형

두피에서 발생하는 비듬의 유형은 2가지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성 비듬

두피는 건성과 지성으로 분류 됩니다. 건성 두피라면 건조한 상태의 두피에서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의 껍질이 말라 떨어지는 것으로 하얗게 보입니다. 건성 비듬은 가을, 겨울 등 건조한 시기에서 잘 발생합니다.

실내 생활이 많은 분들 중 건조한 환경에 노출이 오래 된다면 건성 비듬으로 발전하여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성 비듬

건성 비듬과 반대로 지성 비듬은 머리카락과 두피 표면에 두피에서 발생하는 피지나 분비물이 산화 되어 비듬으로 변합니다.

지성 비듬은 건성 비듬과 반대로 사람의 체질 및 두피의 상태에 따라 피지 및 분비물의 다 다르기 때문에 비듬의 양도 다르며 비듬이 생기는 조건도 쉽게 발생 합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

건성 비듬과 지성 비듬으로 비듬의 형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비듬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호르몬의 과잉 분비, 영양 불균형, 환경 변화, 미용을 인한 염증 및 두피 손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주된 비듬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이라면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땀이 흘릴 때는 모르겠지만 땀으로 인해 두피에 곰팡이 및 분비물이 과다 배출 되어 비듬으로 발생하는 지성 비듬 두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리를 감지 않으면

비듬이 가장 생길 수 있는 원인 중 하나는 머리를 감지 않을 때 발생 합니다. 땀을 흘리고 난 후 머리를 감지 않는다면 두피에 물기, 분비물, 곰팡이가 더 번식 할 수 있는 조건이 되기 때문에 두피에 분비물이 두꺼워지고 비듬이 됩니다.

건조한 환경에 노출 되면

건조한 환경에 노출이 장기간 지속 된다면 두피가 건조하여 각질을 일으켜 비듬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비듬이 발생한다면 보습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가려움증 + 긁기

위의 경우로 두피에 각질이 생기게 되면 곰팡이균 또는 각질이 떨어지기 전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이때 손톱으로 두피를 긁게 되면 각질이 떨어지게 되어 비듬이 됩니다.

머리 말리는 습관

보통의 머리는 말리는 습관에 두피에 비듬이 생기게 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머리를 감은 후 드라이기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게 되면 두피의 손상으로 각질이 생겨 두피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비듬 없애는 방법

머리 감는 습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입니다. 샴푸를 두피에 바른 후 마사지를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머리카락에만 샴푸를 바르고 머리를 감습니다.

샴푸는 두피를 깨끗이 하여 두피에 각질 및 노폐물을 제거 하는 것이 주된 용도 입니다.

머리를 감는 방법으로는 손톱으로 긁어 두피에 샴푸를 바르는 것이 아닌 손가락 끝 부분으로 마시지 하듯이 두피에 샴푸를 통해 머리를 감아 주시면 됩니다.

올바른 샴푸 고르기

자신의 두피의 상태에 따라 사용하는 샴푸를 달리 해야 합니다. 자신의 두피가 지성인지 건성인지 파악하여 거기에 맞는 샴푸를 사용해야 비듬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

건조한 두피라면 충분한 수분이 공급이 되지 않아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 입니다.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마셔 두피까지 수분이 충분히 공급 되도록 해야 합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여 건조한 상태가 되지 않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두피 보습하기

건조한 두피라면 보습으로 비듬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습제를 사용하실 때는 향균 특성이 있는 보습제를 사용하여 두피에 영양을 보충해 주고 건조하지 않게 되어 가려움증도 사라지게 됩니다.

꾸준한 보습제를 통해 두피의 컨디션을 높여 비듬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집안의 재물운 막는 달력 위치 기억하세요!

달력 위치로 재물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안의 재물운 달력 위치로 바뀔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에 있는 물건 중 하나가...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