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냄새 없애는 방법
발 냄새 없애는 방법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 냄새 나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 원인 또한 다양한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발 냄새 원인 및 없애는 방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이 잘되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한 경우에 발 냄새가 심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높은 습도와 온도가 지속되는 여름철에는 땀 배출이 많아지게 됩니다. 발 냄새 역시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요. 심한 발냄새는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발냄새도 꾸준히 관리를 하면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한 발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하단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건강 정보 |
발냄새 원인
땀
가장 많은 발 냄새 원인 중 하나가 땀 입니다. 250,000개의 땀샘이 있는 발에 환기가 잘되지 않는 경우 습하고 따뜻해지면서 이러한 환경을 좋아하는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되어 발 냄새를 발생하게 됩니다. 발에 땀이 많은 분들은 발 냄새를 항상 걱정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곰팡이균 감염
땀과는 별개로 곰팡이균 또한 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곰팡이균으로 인한 무좀은 발톱이나 손톱에 영향을 미쳐 변색을 일으키고 가려움증이나 발바닥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는 등 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좀이 있다면 곰팡이균 감염으로 인한 발 냄새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세균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평소보다 더 많은 땀이 나면서 습해진 발의 환경은 발 뿐만 아니라 양말, 신발 등에 흡수되어 세균이나 곰팡이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되면서 세균이 땀에 불어난 발의 각질을 갉아 먹으면서 생성되는 이소발레릭산이란 화학물질이 발생하여 발 냄새를 증가 시키게 됩니다.
세균은 곰팡이균과 달리 습한 환경에서 균이 증식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습해진 신발, 양말 등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신발
굽이 높고 폭이 좁은 구두나 가죽 재질로 만들어진 부츠, 로퍼, 군화, 사이즈가 작은 신발들을 장시간 착용하다 보면 발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땀 배출이 증가하여 신발에 발 냄새가 배기 쉬운 환경으로 조성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세균 증식에 신발의 형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음식
향이 강한 향신료 식품이나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 술 등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땀의 분비를 증가시켜 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음식의 영향을 땀 분비 형태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흡연, 음주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발냄새 없애는 방법
깨끗하게 씻기
발냄새를 없애는 첫 번째 방법은 발을 깨끗이 세척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주 세척하는 것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말과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통풍이 잘되지 않아 땀이 차고,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적합한 환경이 조성됩니다.
그리고 이소발레릭산이라는 악취가 심한 화학물질이 생성되면서 발냄새가 유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전과 이후에 비누와 세정제 등을 이용하여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꼼꼼히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누 사용 시에는 항균성 비누를 사용한다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발냄새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발을 세척할 때 녹차나 홍차, 식초 등을 적절히 첨가하여 세척하는 것 또한 세균의 증식 억제를 돕는데 뛰어나 발냄새를 줄이는데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루 30분씩 규칙적으로 족욕을 하게 되면 건강한 발 관리 및 발냄새를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신발 상태 관리
평소 발을 잘 세척하고, 말린다 하더라도 신발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시 발냄새가 발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특히 비나 물에 의해 축축하게 젖은 신발을 계속 신을 경우 발냄새 뿐만 아니라 무좀과 같은 질환의 발병 가능성도 높이게 됩니다.
또한 오래된 신발이라면 곰팡이균 외에 기타 세균증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발의 관리가 굉장히 중요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신발의 상태는 정확한 사이즈를 신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사이즈가 작은 신발은 발의 불편감으로 인해 열을 발생 시켜 신발에 세균 증식에 도움을 주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신발 세탁 및 건조를 통해 신발을 항시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2~3개의 신발을 번갈아가면서 신는 것과 함께 습기 제거제 및 신문지 등을 이용한 적절한 습도 관리 등을 해주면 발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정확히 자주 건조하기
머리카락과 마찬가지로 발 또한 세척 후 반드시 건조 해 주셔야 합니다. 세척 후 건조하는 것과 더불어 일상 생활에서도 통풍이 잘 되도록 건조를 자주 해주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아래 방법을 통해 디테일 하게 건조 하는 방법을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발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꼼꼼히 세척하는 것 뿐만 아니라 세척 이후 완전히 건조시켜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발을 씻은 이후 습기가 남아있다면 균이 번식을 하여 냄새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을 꼼꼼히 세척을 한 이후 마른 수건 및 헤어드라이어 등을 이용해 발가락 사이 및 발톱까지 건조하게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분의 양말 활용
발에 땀이 많은 사람은 조금만 활동해도 양말에 땀이 젖어서 발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여분의 양말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갈아 신고 건조하게 해주면 발 냄새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분의 양말은 건조를 자주 하는 것과 일맥상통 합니다. 발을 건조 하더라도 양말이 젖어 있다면 소용없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나일론 같은 물질은 발 주위에 습기를 가두고, 면직물은 발이 숨을 쉴 수 있게 한다고 하는데요.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 비해 땀을 많이 흘린다면 면직물로 만든 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발 냄새를 최소화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양말 또한 통풍이 잘 되는 제질의 제품을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방법
앞서 언급된 여러 방법 뿐만 아니라 발과 신발에 파우더를 뿔려주는 것도 발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체중 상태일 시 발가락 사이가 살이 쪄 통풍이 잘되지 않음으로써 발 냄새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 만큼 식이조절 및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냄새 제거 추천 제품
발 냄새를 제거 할 수 있는 제품도 존재 합니다. 다양한 제품 중 상품평과 구매평이 좋아 구매자들에게 입증된 제품을 엄선하여 추천 드리겠습니다.
마무리
발냄새 없애는 방법 및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과 발냄새를 없애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 체크 하셔서 꾸준하게 관리 하신다면 지독한 발냄새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