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에 물리면 살이 퉁퉁 붓는 이유

on

모기 물린 후 심하게 부었다면 알레르기반응일 수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면 살이 퉁퉁 붓는게 유난히 심한 사람이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면 그 자리가 부어오르고 가려움이 느껴지게 됩니다.

간지러워서 계속 긁으면 결국엔 물린 자리에 상처가 남기도 하고 수면 중에는 간지러워 잠까지 설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심하게 물린 경우 퉁퉁 부어 화끈거리고 그 주변이 아파오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알레르기에 의한 반응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모기알레르기 스키터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내 증상이 맞는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이유

모기는 사람의 피를 빨기 위해 몸에 침을 꽂습니다. 이 때 모기의 타액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서 화학반응을 일으키고 염증을 만들어 내는 것인데요

이 과정이 반복되면 모기 항원에 대한 면역 체계가 몸에 생겨 뾰루지처럼 부었다가 금방 가라앉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면역에 반응하지 않은 항원이라면 면역세포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물린 곳에 심하게 붓고 가렵게 되는 것입니다. 

똑같이 모기를 물려도 사람마다 반응이 다른 이유도 이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반응이 심하다면 모기 알레르기인 스키터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스키터 증후군이란?

모기긔 침 성분에 의해 나타나는 피부염증 반응으로 일종의 알레르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모기에 물리면 1~2일 정도 붓기와 가려움증이 동반되지만 스터키 증후군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반 사람보다 증상이 일주일 정도 오래갑니다. 

또 모기가 물린 자리에 피부 열감이 발생하고 물집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하면 봉와직염 등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고 면역이 약한 임산부에게 스터키 증후군 반응이 나타나면 쇼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로 면역이 약한 사람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나지만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유전력도 있습니다.

스키터 증후군 반응이 생겼다면? 

모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모기 뿐 아니라 다른 벌레에 물렸을 때도 퉁퉁 붓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평소에 모기에 물리면 퉁퉁 붓는 분이라면 미리 주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취짐 때 모기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모기장을 설치해 수면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모기 기피제를 뿌려 접근을 막는것도 중요합니다. 

염증이 발생했다면 알칼리성 비누로 씻어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냉찜질을 해줍니다. 모기의 타액은 48도 이상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온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병원에 방문해 연고를 처방 받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간지럽다고 과도하게 긁으면 내부 조직에 손상이 오면서 염증 반응물질이 더 분비되어 혈관이 부풀어 오르거나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 5가지와 제거방법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은 이렇습니다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 알고 계신가요? 독소가 있다면 먼저 알 수 있는...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