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기침의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마른 기침 원인과 증상 알려드립니다!.
기침은 호흡기에서 가래, 세균이나 바이러스, 이물질을 내보내어 폐를 감염과 염증으로부터 보호하는 우리 몸의 자연스런 방어기전입니다.
감기나 폐렴 같은 급성 질환, 꽃가루 앨러지 등은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기침을 유발하고 수일에서 2~3주 정도 지속됩니다.
오늘은 마른기침의 원인이 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마른 기침 하는 이유
기침은 외부 먼지나 이물질 또는 연기 등을 코로 들이마셨을 경우 기도가 자극되면서 그 이물질들을 내보내기 위해서 반사적으로 하게 되는 우리 몸의 반사 반응입니다.
제일 대표적인 코감기, 목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세균성 기관지염 등 관련 염증질환으로 인해서 기침을 하는 증상이 많습니다.
마른기침 증상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후비루(상기도 기침증후군)
코를 통해 폐로 가는 공기가 조절되는데 코는 차가운 공기를 따뜻하게 하며 건조한 공기에 수분을 더하며, 이물질 입자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비강 점막은 이런 일들을 하기 위해 따뜻하고 수분기가 있으며 촉촉한 점액을 생산합니다.
이때 바이러스, 앨러지, 부비동염, 더러운 이물질 분자 등은 점액을 자극하며 많이 분비되면서 코 뒤로 넘어가면 인후 신경을 자극해 기침을 유발합니다.
뜨거운 물에 샤워해서 스팀을 들이 마시면서 증상을 완화하거나 혹은 전용 도구를 이용한 코 세척, 코 스프레이(saline nose sprays) 등도 도움될 수 있습니다.
천식
천식은 재채기나 호흡할 때 쌕쌕거리거나 거침 숨소리가 나는 증상이 대표적이나, 만성적이고 마른 기침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마른 기침만 나는 증상은 특히 밤에 더 심한데, ‘기침 변이형 천식’이라 합니다.
천식 증상은 기관지 경련으로 나타나는데, 기관지가 꽃가루나 집안 먼지, 먼지 진드기 등 앨러겐, 찬 공기, 자극적인 냄새, 담배 연기, 매연, 감기, 운동 등 여러 자극 물질로 인해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붓는 증상 및 염증이 생겨 콧물이 많이 나고, 호흡이 거칠고, 마른 기침을 하게 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하는 증상으로 식사를 할 때나 트림을 할 때만 열려야 하는 밸브 기능을 하는 식도괄약근이 여러 원인에 의해 아무 때나 열리고 느슨해지는 등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은 속쓰림과 속이 아픈 증상 없이 기침으로도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진단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위산이 하부 식도 신경을 자극해 속이 쓰리거나 아픈 것 없이 기침이 유발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자의 약 3분의 1 가량은 속쓰림 없이 기침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후두염 재발, 원인이 분명치 않은 목감기 등이 나타납니다.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것은 주로 담배 흡연자 또는 높은 수준의 산업 대기 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만성 감염에 의해 기관지 벽이 손상을 입어 기관지가 탄력을 잃고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로 기관지의 만성적 염증이나 기관지 확장증은 과도한 점액을 생성해 만성 기침을 유발합니다.
또 이런 증상들은 COPD(만성 폐쇄성 폐질환)증상들의 일부로 흡연자는 흡연을 중단해야 하며, 대기 오염 역시 피해야 합니다.
마른기침 할때 즉시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마른 기침이라도 즉시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고열이나 지속되는 열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 가래를 너무 많이 분비하고 피가 섞인 기침도 주의 해야 합니다.
또 호흡 곤란과 함께 체중 감소, 식욕부진, 힘이 없고 피로가 심하고 식은땀을 흘리며 쌕쌕 거리는 거친 숨소리와 기침 자체가 원인이 아닌 가슴 통증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