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전 아이 음식 꼭 신경써야 합니다.
돌 전 아이 음식!좋다고 모두 먹여서는 안됩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들은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건강하게 잘 크기 위해 무엇이든 좋은 음식을 먹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데요.
하지만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돌 전에 먹일 경우 면역기능이 형성되지 않은 아이는 식중독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돌 전에 아이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돌 전 음식을 신경써야 하는 이유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소화기관이 약하고, 면역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물을 세심히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돌 전의 아이들은 소화기관 발달이 더욱 미숙하기 때문에 간을 하지 않는 자연식품으로 이유식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특정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장의 흡수 능력 부족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꿀
꿀은 면역력 증진 및 기력회복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돌전 아기에겐 먹이면 안 됩니다.
돌 전에는 소화기관의 발달이 미숙해 있는 상태로, 벌꿀에 있는 보툴리누스균이 장 점막에 흡수될 경우 식중독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영아 보톨리누스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증상이 심할 경우엔 호흡곤란 및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까지 초래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각종 무기질의 높은 식품으로 기억력에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씁니다. 하지만 돌이 지나지 않은 아기들이 섭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견과류 역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군으로 치아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은 아기가 먹을 경우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견과류는 돌이 지난 이후에 아주 조금씩 소량 갈아서 먹여보고, 돌 이후에라도 알레르기를 발생시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밀가루 음식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지는 여러 면류들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미숙한 아기들이 섭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면류들은 탄수화물을 제외하고는 영양성분이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아기들이 섭취하기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우유
생우유는 분유와는 달리 살균과정만 거쳤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미성숙한 아기들이 효소와 단백질을 온전히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섭취하더라도 구토 및 설사 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
키위의 껍질에는 수 많은 털이 있는데, 이러한 털들에 의해 알레르기를 유발하여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의 강한 신맛은 소화기관이 약한 아기들의 위장을 자극해 배탈과 같은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키위는 아기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알레르기를 많이 발생시키는 과일로 알려져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아기들이 섭취할 시 입 주변이 붉어지거나,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는 두 돌이 지난 이후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먹을 때도 먼저 한 스푼 정도 떠서 먹여본 뒤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별다른 반응이 없다면 잘게 잘라서 섭취하거나, 갈아서 주스의 형태로 섭취하면 됩니다.
고등어
등푸른생선을 대표하는 고등어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복숭아, 키위처럼 알레르기 발생 위험이 높은 식품군에 속합니다.
고등어는 생선류 중 가장 늦게 먹이는 것이 권장되며, 돌 이후에 먹이더라도 기름기가 많은 껍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등어는 알레르기 뿐만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등의 발생과도 관련이 큰 만큼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조개
조개는 알레르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릴 때 조개를 먹고 알레르기가 나면 성인이 되어서도 잘 사라지지 않으니 돌 이후에 먹이기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조개는 아직 어금니가 발달하지 않은 아기들이 먹기에는 씹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돼지고기
이유식을 만들 때 단백질 섭취를 위해 돼지고기를 첨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많아서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육류 중에서 가장 늦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를 섭취할 때도 기름기가 없는 살코기를 골라 갈거나, 푹 익혀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달걀 흰자
계란 흰자 역시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돌 이후에 먹이도록 해야 하며, 계란 흰자를 재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마요네즈, 생크림, 과자류, 아이스크림 등도 주의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