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요?
모공 관리!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모공이 점점 넓어진다고 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피부 노화 현상 중 한 가지이지만 모공이 넓어지면 피부가 안 좋아 보여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그리고 모공이 넓어지는 사유는 모공 속 노폐물을 정돈하지 못하고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 모공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모공이란?
피부의 크고 작은 털구멍이 모공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공은 한번 커지면 크기가 줄거나 없어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오렌지 껍질처럼 늘어난 모공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정말 그럴까요?
전문가는 “모공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늘어나는 것을 막거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말합니다.
사춘기 이후부터는 나이 들어감에 따라 모공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화장품 사용이나 한두 번 정도의 병원 시술로 쉽게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모공을 줄이는 게 완전히 불가능하다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관리만 잘 하면 모공 크기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모공이 커지는 이유
모공이 커지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사춘기 호르몬
사춘기 때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피지선(피부 기름선)의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이때 피지선에서 많은 피지가 분출되어 모공을 통해 빠져나옵니다. 피지가 과도하게 배출되는 과정뿐 아니라, 피지 일부가 모공에 쌓이는 것도 모공을 넓히는 원인이 됩니다.
2. 피부 노화
피부가 노화하면 모공을 이루는 주변 피부가 탄력을 잃습니다.
탄력이 떨어지면 모공을 지지하던 피부섬유가 힘을 잃으면 모공 크기가 자연스럽게 넓어집니다.
3. 흉터
털이 유독 굵게 나는 뺨이나 코부위 모공에 염증이 생겼다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흉터가 남는 것처럼 피부가 딱딱해지면서 모공을 넓히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모공 축소 화장품 효과
모공 축소 기능을 강조하는 화장품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화장품을 바르는 것만으로 모공 크기가 줄어드는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전문가는 ‘피지를 깨끗이 씻어내거나 피부 탄력을 높이는 화장품을 쓰면 모공이 더 늘어나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축소 효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합니다.
모공 커지지 않은 예방법
모공이 생기거나 커지는 것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세안법을 실천하는 게 중요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하루 2회씩 폼클렌징을 이용해 세안하면 되는데 세안 후 피부가 뽀득뽀득해지고 모공이 조이는 느낌은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하면 수분을 유지시키려는 보상 작용으로 피지분비량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1~2회로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해 생기는 각질은 제거하면 증상을 악화시켜 모공을 넓힐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피부는 항상 뜨겁지 않게 유지시켜야 합니다.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피부의 콜라겐이 과도하게 분해되면서 탄력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모공 크기가 늘어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