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 이런 사람이 먹으면 효과 봅니다.
공진단 혹시 들어보셨나요? 청심환과 경옥고를 포함하여 3대 명약이라고 불리고 있는 인기 있는 약품 중 하나입니다.
한의원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기력 회복이 필요할 때 처방되는 약품인데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왕들이 많이 섭취해서 체력 보충을 하였다고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공진단의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
공진단이란?
공진단의 공은 두손을 공손하게 잡는다는 의미와 진은 북두칠성을 의마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해석하자만 북극성이 별들을 향하듯이 사방의 백성이 천자의 덕에 귀의하여 복종한다는 의미입니다.
공진단은 사향, 녹용, 인삼, 산수유, 당귀가 주 성분입니다.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피로가 누적된 사람이나, 큰 병을 앓아서 기력이 쇄약해진 경우 등 원기를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공진단 효능 및 부작용
먼저 효능을 살펴보면 몸의 기 순환을 원활히 시켜주는 사향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받아 가슴이 답답한 가슴을 시원하게 해주어 속을 확 뚫어주어 정신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는 수험생이나 사업가, 직장인, 어르신들에게 좋습니다.
또 다른 효능으로는 피로를 한방에 풀어주는 한방 재료는 녹용과 홍삼이 공진단에 들어가 있어 몸의 기를 보충시켜 줍니다.
청소년의 허약증, 잦은 감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당귀, 숙지황, 산수유 등의 한방재료가 들어가 있어 빈혈, 가슴두근거림, 생리불순 등 혈 부족 증상이 도움을 줍니다.
노화 현상으로 고생하는 사람, 갱년기 증상, 수술, 입원 등 병으로 신체가 쇠약해진 경우, 정력 부족을 느끼는 남성분들에게도 효능이 있습니다.
부작용은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진단 복용법
공진단은 수술이나 질병으로 인해 기력이 쇠약해진 분은 하루에 2개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로누적이나 기본적으로 허약한 체질로 인해 복용하는 것이라면 오전이나 오후 공복에 한알씩 입안에 넣어 천천히 꼭꼭 씹어 드시면 좋습니다.
특별한 금기 음식은 없으며 혈압약, 당뇨약을 드시는 분도 함께 복용해도 상관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만약을 대비해서 전문의와 상의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공진단 먹으면 안되는 사람
공진단은 기력을 쇠약해진 분이 드시는게 좋습니다. 기력에 효능을 주는 한약재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론 무난하게 드실 수 있지만 아래 분들은 공진단 복용을 하시면 안됩니다.
- 자궁 수축의 위험이 있어 임산부는 복용 금지
- 평소 설사를 자주 하는 분
- 위장이 약한 사람
- 몸에 열이 많은 사람
- 중증 질환 및 암 환자
- 신장 투석을 하는 환자
이 외에도 공진단을 복용 후 피부에 발진 및 두드러기, 식욕부진, 불면증, 지속적인 설사가 동반되고 복용을 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다면 복용을 자제하거나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