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신체의 기본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on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기초대사량 늘려야 살은 잘 뺄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생활하고 움지이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칼로리로 운동을 하지 않은 평상시에도 우리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사람에 따라 달라서 같은 양을 먹어도 사람에 따라 살이 덜 찌기도 잘 찌기도 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도 높으며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관련 정보

충분한 단백질 섭취

단백질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우리 몸의 근육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근육량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지만 그러기 어려울 땐 단백질 파우더 등 단백질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표준체중 또는 조정체중 1kg당 0.8~1.2g의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물 자주 마시기

물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물은 신체 내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찬 물을 마셔주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데 이는 일정한 체온(약 36.5도)을 유지하려는 몸이 물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열량을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캡사이신 성분 음식 섭취

캡사이신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섭취 시 체내에서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단, 위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너무 과하게 먹거나 자주 섭취하면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부담이 가지 않는 선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근육 운동을 하기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늘어나는데 근육량 1kg이 증가함에 따라 기초대사량은 13~30kcal정도 소비하며 지방은 약 1kg당 2~5kcal 정도를 소비합니다.

부피가 큰 근육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칼로리가 필요한데 허벅지, 엉덩이, 가슴 부위 근육 운동을 하면 기초대사량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쌀쌀한 곳에서 운동하기

몸이 차가워지면 근육이 가늘게 떨리고, 몸이 열을 발산하면서 칼로리 소모가 많아집니다.

반대로 실내 온도를 너무 따뜻하게 맞춰놓으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갈색 지방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한 운동을 한다면 따뜻한 실내보다는 약간 쌀쌀한 곳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할 땐 일주일에 최소 3일 이상은 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은 신진대사량을 확실하게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어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반대로 오랜 시간의 수면도 신체에 안 좋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하루 7시간 정도의 적정한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 족욕 하기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기초대사량도 증가합니다. 또한 반신욕 30분은 약 1km를 달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페인 섭취

커피의 카페인은 칼로리 소비를 촉진시키며 니아신 성분도 기초대사량을 높여줍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남성보다 여성 질병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신경써야 하는 질병 무엇일까요? 여성 질병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와 호르몬등이 달라...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 5가지와 제거방법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은 이렇습니다 몸에 독소가 쌓이면 생기는 증상 알고 계신가요? 독소가 있다면 먼저 알 수 있는...

최근 기사